덕유산 국립공원, 등산 코스 지도, 설천봉 향적봉 남덕유산 종주
덕유산은 전북 무주군과 장수군, 경남 거창군과 함양군 등 4개 군에 걸쳐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10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명산입니다. 그럼, 덕유산의 직접 종주한 코스 및 주요 등산 코스, 등산 지도를 정리해 볼게요.
1. 덕유산 국립공원 소개
덕유산은 4계절, 언제 올라도 좋은 산으로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풍경과 다양한 자연 자원을 자랑하는 국립공원으로, 등산객과 관광객 모두에게 사랑받는 산입니다. 향적봉 지역은 희귀 식물이 자생하는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고산대 생태계의 보존가치 높은 지역으로 사계절 내내 다채로운 경관을 띠는 자연 명산입니다.
※ 본 글에 사용된 사진은 수년 전부터 최근까지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시기와 무관하게 혼용되었음을 알립니다.
- 국립공원 : 1975년 10번째 지정
-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설천면 구천동 1로 159
- 면적: 약 229㎢
2. 덕유산 등산 지도
덕유산은 백두대산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동쪽 가야산, 서쪽 내장산, 남쪽 지리산, 북쪽 계룡산 등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향적봉을 시작하여 주능선을 따라 남덕유산까지 다양한 난이도의 등산 코스로 이루어져 있어 등산과 탐방이 가능한 산입니다.
덕유산 최고봉인 향적봉까지 오르는 코스로는 설천봉까지 곤돌라를 타고 오르는 코스와 무주구천동계곡과 백련사를 통해 오르는 코스, 안성탐방지원센터에서 동엽령을 거쳐 오르는 코스 등 여러 코스가 있으므로 난이도에 맞춰 오르길 권장합니다.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크기의 전체 등산 지도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3. 덕유산 탐방 코스와 난이도
덕유산 탐방 지도를 중심으로 종주 코스와 다양한 코스의 특징과 소요 시간, 코스별 난이도 등을 함께 소개합니다. 코스별 소요 시간 및 난이도는 개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무리한 산행은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 덕유산 주요 탐방코스 지도는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하세요.
💡 향적봉 - 남덕유산 1박 2일 환상종주코스
구천동 탐방지원센터에서 시작하여 백련사 -향적봉 - 삿갓재 - 남덕유산으로 넘어오는 종주코스는 수년 전 본인이 직접 다녀온 코스입니다. 당일 코스로는 코스가 길고 무리가 될 수 있어 삿갓재 대피소에서 1박을 하며 이른 새벽에 출발에 남덕유산을 거쳐 거창 방향으로 하산한 코스입니다.
굽이굽이 구천동 계곡과 백련사를 거쳐 향적봉으로 올라서면 거센 바람이 불어오며 살아서도 천년, 죽어서도 천년을 산다는 구상나무와 주목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중봉을 거쳐 바람만이 가득한 지나는 덕유산 능선길을 따라 걷다 보면 어느새 잡념이 없어지며 단순히 등산을 하는 것 이상의 특별한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봉우리와 능선을 따라 삿갓재 대피소까지, 대피소에서 하루를 쉬어야 하는 코스로 아쉽게도 5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삿갓재 대피소는 개선공사로 인해 폐쇄가 된다고 하니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 탐방코스 : 무주구천동탐방센터 → 백련사 → 향적봉 → 중봉 → 불영봉 → 삿갓재대피소 → 남덕유산(봉황봉) → 영각공원지킴터(거창)
- 총 거리 : 약 27km / 소요시간 : 1박 2일
- 난이도 : 중급이상
※ 남덕유산에서 육십령 방향으로 하산하실 경우는 총거리가 32km로 증가합니다.
💡 백련사 코스(백련사 → 향적봉)
백련사부터 향적봉으로 오르는 구간은 환상종주코스와 겹치는 구간으로 울창한 숲길을 따라 오르며 이 구간은 비교적 어려운 코스로 탐방객의 안전을 위해 계단과 안전난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중봉을 거치는 구간보다는 향적봉으로 바로 오르는 구간은 중급 이상의 계속 오르는 구간으로 코스의 길이는 비교적 짧지만 경사가 급하여 산행 전에 철저한 대비를 해야 합니다. 향적봉까지 오르면 설천봉으로 내려와 곤돌라를 타고 하산할 수 있습니다.
- 코스 1 : 백련사 → 중봉 → 향적봉 → 설천봉(편도 약 6km)
- 코스 2 : 백련사 → 향적봉 → 설천봉(편도 약 3km)
- 소요시간 : 3~4시간
- 난이도 : 중급 이상
💡 안성 코스(안성탐방지원센터 → 향적봉)
안성탐방지원센터~칠연삼거리~동엽령구간은 편도 4.5km 구간으로 약 2시간 정도가 소요되는 중급자 코스로 대부분이 완만한 경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동엽령 ~ 중봉 구간은 경사도가 비교적 완만한 보통코스로 탐방 도중 조릿대가 많은 구간을 통과하는 코스입니다.
- 탐방코스 : 안성탐방지원센터 → 동엽령 → 중봉 → 향적봉 → 설천봉
- 거리/소요시간 : 약 9km / 4~5시간
- 난이도 : 중급 이상
💡 무주곤도라코스(설천봉 → 향적봉 왕복)
덕유산 리조트에서 곤돌라를 타고 설천봉에서 향적봉을 왕복하는 초급 코스로 체력 소모 없이 누구나 쉽게 향적봉 정상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4계절 풍경이 아름다워 사진 명소이면서 오르기가 좋아 겨울 눈꽃 산행이나 데이트 코스로도 인기있는 코스입니다.
※ 덕유산 곤도라를 이용하시면 정상까지 편하게 오를 수 있습니다.
겨울 상고대와 여름 운해, 고산 지대의 탁 트인 뷰를 감상할 수 있는 코스로 꼭 등산이 아니어도 오르기 좋은 코스입니다. 다만 곤도라를 이용하기 때문에 성수기에는 방문객이 많아 곤도라 대기 시간 길어질 수 있으며 짧은 거리로 산행보다는 그냥 산보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 탐방코스 : 무주 덕유산리조트 곤도라 탑승장 → 설천봉 → 향적봉
- 거리 : 약 0.6km(설천봉 - 향적봉 편도)
- 난이도: 초급(쉬움)
4. 덕유산 대표 명소
💡 향적봉(1,614m)
높이 1614m의 덕유산 최고봉으로 남한에서 네 번째로 높은 산봉우리입니다. 정상에 오르면 탁 트인 전망을 감상할 수 있으며 겨울철 상고대(눈꽃) 풍경으로 유명합니다. 일출 명소로도 유명하며 날씨가 좋을 때는 지리산과 적상산, 전북 마이산 등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습니다.
💡 설천봉(1,520m)
무주리조트 곤돌라의 종점으로 향적봉으로 바로 오를 수 있으며 넓은 고원지대로 운해와 겨울 스키장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주변에 포토존, 전망대, 휴게시설 등이 조성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 설천봉의 상징이자 대표 휴게시설인 상제루가 밤새 화재로 인해 전소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 백련사
향적봉 등산로 입구에 위치한 천년 고찰로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의 숲 속 사찰입니다. 봄에는 철쭉, 가을엔 단풍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보여주며 덕유산에 오르는 등산객들이 자주 들르는 명상과 휴식의 공간이기도 합니다.
💡 구천동계곡
무주구천동탐방지원센터에서 덕유산 상봉으로 계곡으로 인월암, 구월담, 연화폭포 등 33경의 명소들이 계곡을 따라 자리한 완만한 코스의 걷기 좋은 탐방로입니다. 또한 여름엔 무성한 수풀과 차가운 물로 더위를 잊게 해 주며 가을 단풍과 겨울 설경으로 사계절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 남덕유산(1,507m)
덕유산의 남쪽 주봉으로 향적봉과 이어지는 종주코스로 남쪽에 위치한 최고봉으로 1,508m이며 지형이 험준하고 겨울철 설경을 보기 위해 즐겨 찾는 탐방코스입니다.
덕유산은 사계절마다 전혀 다른 매력을 가진 산으로 곤도라를 이용한 가벼운 산행부터 능선을 따라 걷는 종주코스까지 난이도별로 다양한 코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나무 사이로 불어오는 바람, 정상에서 내려다본 끝이 펼쳐진 산하, 길게 이어지는 산봉우리의 향연을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곳입니다. 언젠가 기회가 되신다면 꼭 한 번 이 아름다운 풍경을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 본 글은 실제 지역을 방문 후 작성되었으며 일부 내용은 덕유산 국립공원 홈페이지에서 참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