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구 팔공산 갓바위 코스, 최단 등산 코스, 등산 지도 난이도, 명소 탐방

by 드림톡 2025. 5. 14.
반응형

대구 팔공산 갓바위 등산, 최단 코스, 등산 코스 난이도

팔공산 갓바위는 정성으로 기도하면 한 가지 소원은 꼭 들어준다 하여 입시철이나 매년 초하루가 되면 많은 이들이 힘든 돌계단을 올라 기도를 하는 곳입니다. 그럼, 24년 가을에 다녀온 팔공산의 갓바위에 오르는 주요 코스와 최단 코스를 정리해 볼게요.


1. 팔공산 갓바위 등산

팔공산 갓바위(보물 제431호)는 머리에 갓을 쓴 형태의 부처상으로 팔공산 관봉 정상에 위치하며 소원 성취를 기원하는 명소로 유명한 곳입니다. 팔공산 갓바위에 오르는 코스로는 크게 갓바위지구(관암사) 코스와 경산(선본사) 코스, 두 가지의 코스가 있는데 등산에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경산(선본사) 코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 ▼
※ 팔공산의 대표 탐방(등산) 지도는 아래버튼을 클릭하세요.


🔥산불 예방을 위한 탐방로 통제를 확인하세요~~

최근 전국적으로 많은 산불이 발행하여 산불 피해 예방을 위한 탐방로를 통제하고 있습니다. 통제구간은 하늘정원, 가산산성, 파계봉, 톱날능선, 동봉, 서봉, 노적봉 등 18개 구간(43.85km)이며 개방 구간은 갓바위주차장~관암사~관봉 / 수태지~철탑삼거리~비로봉/ 탑골~케이블카~철탑삼거리 등 3개 구간(7.6km)입니다.

▼ ▼ ▼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팔공산 개방 구간과 통제 구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팔공산 갓바위 오르는 코스

💡 대구 갓바위지구(관암사) 코스

갓바위지구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관봉까지는 2km 정도.. 대략 1시간에서 1시간 30분이면 오를 수 있는 갓바위 대표 코스입니다.
관암사까지는 비교적 수월한 구간이지만 관암사 이후 갓바위까지 1년 365일을 뜻하는 1365개의 돌계단을 걸어 올라야 하는 힘든 구간으로 기도를 드리기 위해 찾는 길이므로 수행하듯 한걸음 한걸음 오르며 소원을 빌어봅니다.

  • 코스 : 갓바위 지구 > 관암사 > 돌계단길 > 관봉(팔공산 갓바위) > 용덕사 > 관암사 > 주차장 복귀
  • 총 거리 : 갓바위지구 - 갓바위(편도 약 2km)
  • 소요시간 : 약 1시간 ~ 1시간 30분
  • 난이도 : 중급(돌계단이 많아 스틱 권장)

▼ ▼ ▼

 
늦가을에 찾아간 팔공산 자락엔 단풍꽃이 활짝 피었네요. 이 갓바위지구 주차장을 시작으로 팔공산에 오르기 시작합니다.

 

 

관암사를 향해 오르는 길은 약간 숨이 찰 정도의 경사도가 이어집니다. 평소 운동부족인가 싶을 정도로... 그래도 중간중간 쉬어가면 오를만합니다.

 

 

관암사에 오르는 동안 여러 사찰을 지나게 되는데 마치 산 자체가 신묘한 힘이 있는 듯... 기도처가 곳곳에 있는 게 좀 신기하네요. 관암사에 들러 잠시 다리 쉼을 하며 숨도 돌리고 물도 마시고... 이제부터 시작될 본격 산행을 준비합니다.

 

 

갓바위에 가려면 1365개의 돌계단을 올라야 한다니.... 맞아요. 이 1365개의 돌계단을 올라야만 갓바위에 오를 수 있어요.

 

 

앞서가는 이들, 뒤 따라오는 이들.. 모두 한걸음 한걸음 무거운 발걸음으로 오르지만... 되돌아가는 이 없이 꾸준히 오릅니다. 아마도 갓바위에 오르는 이유가 모두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힘은 들어도 한걸음 내딛으면서 소원을 되새기며 걷다 보면.. 힘든 줄 모른다? 그건 아니고 힘은 듭니다. 매일 산행을 하는 것도 아니고 어쩌다 산에 오는 수준이라서.. 그래도 가야죠.!!

 
 
역시 산에 올라야만 볼 수 있는 드넓은 산줄기와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가 있죠? 산아래에서 불어 오르는 바람에 잠시 쉬며 땀도 말려봅니다.

 
 
드디어 도착.. 숨은 헐떡거리지만 벌써 많은 분들이 올라 갓바위 부처를 향해 기도를 올리고 있네요.

 


💡 경산(선본사 - 갓바위) 최단 코스

2번 팔공산 갓바위에 올랐지만 모두 관음사 코스로 올랐기에 이 코스는 잘 모르지만 갓바위에 오르는 최단 코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음휴게소에 주차를 한 후 선본사까지 시내버스 또는 셔틀버스를 이용해 오르거나 걸어서 올라온 후 팔공산 갓바위에 오르는 최단코스로 산행이 어렵거나 바로 오르실 분이라면 이 코스를 올라보세요~

  • 주요 코스 : 선본사 > 팔공산 갓바위 > 선본사 복귀
  • 거리 : 선본사 - 갓바위(편도 약 1km)
  • 소요시간 : 약 30분~1시간
  • 난이도 : 초급~중급

 

3. 팔공산 국립공원 소개

팔공산 국립공원은 우리나라 제23호로 지정된 해발 1192m의 국립공원으로 행정구역상 대구 동구와 군위군, 경북 경산, 영천, 칠곡군 5개의 시·군·구에 걸쳐 있는 산입니다. 주봉인 비로봉을 중심으로 병풍처럼 웅장하게 펼쳐져 있으며 유서 깊은 사찰과 한 가지 소원은 꼭 이루어준다는 갓바위가 위치한 명산입니다. 

 

▼ ▼ ▼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크기의 전체 등산 지도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팔공산 등산 지도, 탐방 코스"

 
팔공산 갓바위 등산 코스 탐방, 어떠셨나요? 맑은 공기와 멋진 풍경 속에서의 산행은 언제나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주는 것 같아요. 무엇보다 신묘함으로 소원을 이루게 해주는 갓바위, 다음에도 더 멋진 산행 코스를 찾아 떠나보세요! 😊🍃
 
 
* 대구 주변에 가볼 만한 곳은 어디가 있을까요? 아래 버튼을 클릭해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