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신두리 사구, 안면도 자연휴양림 천리포 목련축제
서해안의 깨끗한 바다, 태안, 그중에 신두리사구는 마치 자연이 만들어낸 신비로운 모래 언덕이 우리의 발길을 사로잡습니다. 이곳은 단순한 모래언덕이 아닌 이색적인 경관을 볼 수 있는 매력적인 자연 명소입니다. 태안의 아름다움을 만끽하고 싶다면 꼭 한 번 들러야 할 곳! 그럼, 신두리사구와 태안의 주요 명소를 소개해 볼게요.
1. 신두리 사구란?
신두리 사구는 충청남도 태안군 신두리 지역에 위치한 국내 최대 규모의 해안사구입니다. ‘사구’란 모래가 쌓여서 형성된 언덕을 의미하는데 신두리사구는 그 크기와 독특한 자연환경으로 유명하죠. 마치 사막 같은 모래들로 이루어져 사막을 걷는 듯한 느낌을 받는 곳으로 해당화군락, 억새골, 조류의 산란지로 표범장지뱀, 종다리, 맹꽁이, 쇠똥구리 등이 서식하고 있으며 생태학적 학술적 가치가 높은 곳입니다.
- 위치 : 충남 태안군 원북면 신두리
- 길이/너비 : 약 3.4km, 너비 500m-1.3km
- 천연기념물 : 제431호
💡 방문 시기
신두리사구는 현재 천연기념물 제431호로 지정된 보호구역이기 때문에 지정된 지역 외에 모래언덕 위에 올라가거나 식물을 함부로 훼손해서는 안됩니다. 수년 전 모 가수가 뮤비촬영 때인가 보호구역에 들어가 논란이 된 적이 있죠? 소중한 자연으로 보호하고 지켜야 하것만, 아끼고 지켜야 오래 두고 오래 볼 수 있습니다.
※ 태안 신두리 사구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버튼을 클릭하세요
2. 신두리사구 탐방 코스
사구센터에서부터 시작되는 3가지의 코스를 따라 탐방을 합니다. 코스별로 30분~2시간가량 소요되니 탐방 코스는 미리 확인해 보세요.
💡 A 코스
- 신두리사구센터 > 모래언덕입구 > 초종용군락지 > 순비기언덕 > 탐방로 출구
- 거리 : 약 1.2km, 소요시간 30분
💡 B 코스
- 신두리사구센터 > 모래언덕입구 > 초종용군락지 > 고라니동산 > 염랑게달랑게 > 순비기언덕 > 탐방로 출구
- 거리 : 약 2.0km, 소요시간 60분
💡 C 코스
- 신두리사구센터 > 모래언덕입구 > 초종용군락지 > 고라니동산 > 곰솔 생태숲 > 작은별똥재 > 억새골 > 해당화동산 >염랑게달랑게 > 순비기언덕 > 탐방로 출구
- 거리 : 약 4.0km, 소요시간 120분
3. 신두리사구, 왜 특별할까?
💡모래언덕 지질 명소
신두리사구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그 모래언덕입니다. 바람에 의해 이동해 온 모래가 끊임없이 바람을 따라 사구를 형성하며 신비한 풍경을 만들어 냅니다. 연분홍의 해당화 군락, 모래언덕의 바람자국 등 사막지역이 아니고서는 볼 수 없는 이국적인 경관 자연의 오묘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국내 최대 해안사구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해안사구로서 해안가를 따라 펼쳐진 넓은 모래언덕은 푸른 바다와 하나가 되어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줍니다. 탐방로는 다양한 코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인한 생명력의 사구 식물들과 표범장지뱀, 종다리, 맹꽁이 등 다양한 다양한 식물과 동물이 살아가는 생태의 보고이자 자연 속 산책코스이기도 합니다.
4. 태안 명소와 목련 축제
오랜 세월 자연 변화에 의해 형성된 신두리사구의 태안 지역은 아름다운 해변과 자연 송림 등 다양한 명소를 품고 있습니다. 신두리 사구에 걷는 것만으로 자연경관을 즐기기에 충분하지만 태안 지역의 자연 유산과 명소를 함께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안내지도를 클릭하시면 상세한 내용(확대한 지도)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태안의 관광지도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어요
💡 꽃지해수욕장, 할미 할아비 바위
태안의 꽃지해수욕장, 그 안의 할미 바위와 할아비 바위가 어우러져 그림 같은 풍광을 잊을 수 없죠? 특히 할미바위와 할아비바위 너머로 저녁노을이 붉게 물드는 낙조는 태안을 상징하는 아름다운 풍광 중 으뜸으로 아름답게 물드는 일몰 풍경을 카메라에 담으려고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어 진풍경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예부터 백사장을 따라 해당화가 지천으로 피어나 ‘꽃지’라는 어여쁜 이름이 붙여진 거라 합니다.
- 주소 :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승언리
- 백사장길이(m) : 3,200m / 폭(m) : 40m
- 이용료 : 무료
💡 천리포수목원 목련축제
국내에서 가장 많은 식물종(16,830 분류군)을 보유하고 있는 천리포수목원은 1970년대 미국 故민병갈 (미국명: Carl Ferris Miller)설립자가 40여 년 동안 정성을 쏟아 일궈낸 최초의 사립 수목원으로 전체 면적이 18만 평에 이릅니다. 국내에서 최다 식물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중 목련은 전 세계 1000 분류군 중 목련 871 분류군을 보유하여 4월 경에는 목련꽃 축제를 열며 많은 방문객들이 찾는 봄꽃 명소이기도 합니다.
- 주소 : 충청남도 태안군 소원면 천리포1길 187
- 이용시간 : 동절기(11월~2월) 09:00~17:00, 하절기(3월~10월) 09:00~18:00
- 입장료 : 일반요금 11,000원, 우대요금 8,000원, 특별우대 6,000원
- 무료입장 : 후원회원, 숙박이용객, 만 36개월 미만 유아, 소원면민(본인) 등
※ 천리포 수목원 목련축제 예약하기입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제8회 천리포수목원 목련축제 - 소복소복 목련산책'이 오는 3월 28일부터 4월 20일까지 24일간 개최됩니다. 천리포수목원의 비공개 정원인 목련정원 및 산정목련원 해설 프로그램(유료)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됩니다.
- 목련 축제 : 3. 28(금) ~ 4. 20(일) 24일간
- 봄꽃 축제 : 3. 28(금) ~ 5. 31(토)
※ 천리포 수목원의 목련꽃 실시간 개화현황을 사진으로 보실 수 있어요.
💡 안면도 자연휴양림
안면도 자연휴양림은 수령 100년 내외의 소나무 천연림이 430ha에 걸쳐 울창하게 자라고 있는 태안의 대표 힐링 여행지로 "안면송"이라는 고유의 이름을 가진 천연 소나무가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생하는 소나무 숲입니다. 푸른 소나무의 자연휴양림에서 삼림욕과 산책을 즐기며 아름다운 솔숲의 풍경을 느낄 수 있는 명소입니다.
- 주소 :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안면대로 3195-6
- 이용시간 : 하절기(3~10월) 09:00~18:00, 동절기(11~2월) 09:00~17:00
- 입장료(개인 기준) : 성인 1,500원 / 청소년·군인 1,300원 / 어린이 700원
※ 태안에는 아름다운 명소가 가득합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해 더 확인해 보세요.
신비한 모래 언덕의 신두리사구를 품은 태안의 아름다운 풍경을 만나보세요. 사구뿐만 아니라 자연휴양림, 아름다운 섬과 해변, 사람과 자연이 만들어낸 다양한 풍경을 지닌 태안 여행은 단순 관광을 넘어서 자연의 변화를 느끼고 마음속에 오래도록 남을 특별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 본 글은 실제 지역을 방문 후 작성되었으며 일부 내용은 태안 군청 홈페이지에서 참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