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 무주 국가지질공원, 마이산, 탑사 탑영제 벚꽃길
진안 마이산은 681.1m의 수마이봉, 687.4m의 암마이봉, 두 봉우리로 구성된 진안·무주 지질공원의 대표 명소로 약 1억년 전 자갈과 모래, 진흙 등이 쌓여 만들 어진 암석(억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암마이봉 남쪽에는 타포니라 불리는 거대한 구멍 혹은 동굴을 관찰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마이산에는 어떤 신비한 모습을 품고 있는 지 소개해 보겠습니다.
1. 마이산 소개
1979년 전북 도립공원으로 지정된 마이산은 두 봉우리가 말의 귀를 닮았다고 해서 마이산이라고 불리며 지질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우수한 지역을 인정받아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 국가지질공원은 제주도, 청송, 강원평화지역, 울릉도&독도 등 우리나라 총13개 지질 공원 중 하나입니다.
마이산은 천연기념물 제386호 청실배나무, 제380호 줄사철 나무 등의 우수한 생태자원과 수십개의 돌탑으로 이루어진 탑사 등 다양한 문화 유산이 가득한 곳으로 두 산봉우리의 모습에 따라 봄에는 배의 돛대와 같다고 하여 돛대봉, 여름에는 용의 뿔처럼 보인다 하여 용각봉(龍角峰), 가을에는 마이봉(馬耳峰) 그리고 겨울에는 붓끝처럼 보인다 해서 문필봉(文筆峰)으로 부르기도 하였다 합니다. 현재 암마이봉은 등산로가 갖추어져 있어 등산이 가능하지만 숫마이봉은 올라갈 수 없어 탐방이 불가합니다.
💡마이산 암마이봉 등산로 개방 알림
- 개방기간 : 25년3월15일(토) ~ 별도 통제시 까지
- 개방구간 : 천왕문 ~ 암마이봉(0.6km) / 봉두봉 ~ 암마이봉(0.9km)
※ 진안 여행하고 여행경비 최대 10만원 돌려받기입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2. 마이산의 지질학적 특징
💡 타포니(Tafoni, 풍화혈)
마이산은 우리나라의 국가지질공원 중 하나인 진안&무주 지질공원에서 가장 대표적인 명소로 지질구성은 백악기의 역암(礫岩 : 퇴적암의 하나)으로 약 1억년 전 자갈과 모래,진흙 등이 쌓여 만들 어진 암석(역암)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암마이봉 남쪽에는 풍화혈(風化穴, 풍화작용으로 인하여 바위 표면에 움푹 팬 구멍)의 일종인 타포니라 불리는 거대한 구멍 혹은 동굴을 관찰할수 있는데 이를 타포니라 하며 암석의 작은 홈에 물이 들어가서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며 구멍이 넓게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 마이산은 전형적인 타포니 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 세계적 지질 명소로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며 독특한 지질학적 특징과 기암이 병풍처럼 펼쳐져 절경을 이루어 특색 있는 경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 진안 무주 국가지질공원의 아름다운 명소를 만나보세요! 아래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3. 마이산의 주요 명소
오랜 세월 지구의 변화에 의해 형성된 마이산은 그 독특한 풍경만큼 다양한 명소를 품고 있습니다. 마이산에 오르는 것만으로도 자연 경관을 즐기기에 충분하지만 마이산 안의 가치 높은 문화 유산도 함께 보시기 바랍니다.
※ 안내지도를 클릭하시면 상세한 내용(확대한 지도)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 신비한 돌탑의 탑사
마이산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탑사죠? 크기도 높이도 다른 80여개의 돌탑들이 마이산 아래 골짜기를 빼곡하게 채우고 있는데 이 돌탑들은 접착제나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고 심지어 홈을 맞춰 쌓은 것이 아님에도 오랜 세월 동안 그 어떤 강풍에도 견뎌온, 흔들릴지언정 무너지지는 않는 신비한 돌탑입니다.
이 탑들은 효령대군의 16대 손인 이갑룡 처사가 수행을 하면서 쌓은 탑들로 세계적으로 그 유례를 찾기 어려운 자연석 탑군으로 대웅전 뒤의 부부탑인 천지탑은 탑사의 주탑으로 무려 10미터가 출쩍 넘는 높이인데 어떻게 이런 높은 탑을 쌓았을지 정말 궁금하네요. 이러한 탑사의 신비함과 마이산 자체의 독특한 지형과 형세로 인해 마이산이 더욱 인상적인것 같아요.
💡 아름다운 마이산 벚꽃길
탑사 아래 남부 주차장 쪽으로 내려오면 마이산 계곡에서 흐르는 물이 고여서 만들어진 호수인 탑영제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 탑영제에서는 마이산의 봉우리가 거울처럼 비춰지며 아늑한 풍광을 느낄 수 있으며 탑영제를 끼고 도는 산책로는 봄이면 벚꽃이 만개하여 많은 상춘객들이 찾아오는 벚꽃 명소이기도 합니다.
이 마이산 벚꽃은 전국에서 가장 늦게 피는 벚꽃으로 진안 고원의 독특한 기후로 인해 수천그루의 벚꽃이 일시에 개화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수령 20~30년의 마이산 벚꽃은 재래종 산벚꽃으로 깨끗하면서 화사한 꽃으로 이산묘와 탑사를 잇는 2.5km의 벚꽃 길이 핑크빛 장관을 이룹니다.
* 마이산 벚꽃길이 궁금하신가요? 아래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청실배나무의 은수사
은수사는 마이산 봉우리 아래 위치한 사찰로 탑사와 함께 마이산에서 유명한 사찰로 탑사를 지나 만날 수 있는 사찰입니다. 창건에 대해 정확히 전해지진 않지만 조선을 건국한 태조가 이곳의 물을 마시고 물이 은같이 맑다고 하여 은수사라 불렸다고 전해지기도 합니다.
은수사 경내에는 이성계가 심었다고 전해지는 청실배나무(천연기념물 386호)는 한국 재래종으로 희소성이 높고 학술적 가치가 커서 천연기념믈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줄사철군락(천연기념물 380호)이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 숫마이봉의 신비로운 화엄굴
화엄굴은 숫마이봉 중턱 부근에 있는 굴로 숫마이봉은 여기까지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숫마이봉의 갈라진 틈사이로 형성된 동굴로 약수가 흘러나오며 24절기 중 춘분과 추분에만 약수까지 햇빛이 비치는 신비로움을 간직하고 있고 이 약수를 마시고 지성을 드리면 숫마이봉의 정기를 받아 옥동자를 얻을 수 있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4. 마이산 등산 코스
마이산이 위치한 진안 지역은 고원 지형으로 산이 많고 그 만큼 다양한 등산로와 관광지를 품고 있습니다. 그 중 마이산 탐방코스는 마이산의 전설과 역사,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코스입니다.
💡 등산로 코스
- 합미산성 → 광대봉(609m) → 고금당 → 비룡대(527m) → 봉두봉(540m) → 마이산 석탑군(L-8.4km) 4시간40분
- 보흥사 광대봉(609m) → 고금당 → 비룡대(527m) → 봉두봉(540m) → 마이산 석탑군(L-5.4km) 3시간40분
- 남부주차장 → 고금당 → 비룡대(527m) → 봉두봉(540m) → 마이산 석탑군(L-3.5km) 2시간20분
- 남부주차장 → 고금당 → 비룡대(527m) → 마이산관광단지주차장(L-3.1km) 2시간10분
💡 탐방로 코스
- 남부주차장 → 금당사 → 탑사 → 은수사 → 천황문(암,숫마이봉) → 마이산관광단지주차장(L-3.3km) 1시간30분
※ 마이산 도립공원의 탐방코스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버튼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이산 암봉에서 내려다 본 마이산 일대는 곳곳이 기암으로 구성되어 있는 독특한 지질 환경을 띄고 있습니다. 그 기암들 중에서 단연 암마이봉과 숫마이봉이 한 쌍이 되어 수 많은 기암들을 거느린 형태와도 같습니다. 이 마이산에 오르시면 독특한 환경 만큼 아름다운 자연을 보여주는 자연 명소로서의 가치와 자연의 놀라운 변화 과정을 몸소 느낄 수 있을 거예요~
* 본 글은 실제 지역을 방문 후 작성되었으며 일부 내용은 마이산도립공원 홈페이지에서 참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