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 고수동굴, 도담삼봉, 만천하스카이워크, 벚꽃, 국가지질공원
단양은 고원생대부터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를 관찰할 수 있는 지역으로 도담삼봉, 고수동굴, 구담봉 등 지질학적 가치가 높은 지역입니다. 그럼 고수동굴을 중심으로 단양의 주요 지질 명소와 자연경관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1. 단양 지질명소
단양은 고원생대부터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를 관찰할 수 있는 지역으로 다양한 종류의 변성암, 퇴적암, 화성암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약18억~19억년의 연령을 갖는 아주 오래된 변성암과 4~5억년 전부터 바다에서 형성된 석회암 사암 및 역암 등 퇴적암 그리고 여러 지질시대 동안 형성된 화강암이 골고루 분포하여 좁은 지역에서 다양한 지질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카르스트 지형인 자연 동굴과 석문, 지표면에 형성된 원형이나 타원형의 구덩이인 돌리네(우발레)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질 명소로는 도담삼봉, 고수동굴, 다리안계곡, 온달동굴 등 수많은 지질학 명소를 관찰할 수 있는 지역으로 교육적인 가치도 높은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 단양의 다양한 명소가 기록된 안내책자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 고수동굴 소개
고수동굴(古藪洞窟)은 단양군 고수리(古藪里)에 위치한 천연동굴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동굴로 손꼽히며 이 동굴의 개발 길이는 약 1,000m로 석회암 동굴 특유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자랑하며 주로 석회암의 침식 작용으로 형성된 다양한 석순, 석주, 석회동결 등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동굴 내부는 1년 내내 15도를 유지하고 있어 더운 여름에도 여벌 옷을 껴입어야 관찰하기가 좋고 40여년간 2200만명 이상이 다녀간 곳입니다. 수많은 종유석과 석순, 독특한 형상의 동굴생성물들이 곳곳에 펼쳐져 있어 그 화려함과 웅장함으로 신비로운 세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수동굴의 역사
-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 제256호
- 생성시기 : 모암(母巖) 약 5억 년 전, 동굴 약 200만 년 전
- 동굴길이 : 총연장 1,395m(개방 940m)
- 동굴구조 : 3층 구조
- 동굴위치 : 해발 160m~195m
- 동굴안 온도 : 연중 섭씨 14~15도
💡고수동굴 입장료
- 경찰(동반3인), 소방·군인(동반 1인) : 성인 8,200원 / 중고등학생 5,200원 / 어린이 3,700원
- 코레일, 내일로 승차권 소지자(본인) : 성인 8,200원 / 중고등학생 5,200원 / 어린이 3,700원
- 단양 관공호텔 숙박객 : 성인 10,000원 / 중고등학생 6,300원 / 어린이4,500원
- 장애인, 국가유공자, 단양군민 : 성인 5,500원 / 중고등학생 : 3500원 / 어린이 2500원
- 경로(65세 이상) : 5,500원
※ 특별할인 관람권은 온라인 예매가 되지 않습니다. 고수동굴 현장매표소에서 구매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자세한 이용요금 관련 사항은 [고수동굴 홈페이지👆] 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고수동굴 입장원은 홈페이지 예약이 가장 저렴합니다. 예매를 진행하시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세요.
3. 고수동굴의 지질학적 특징
고수동굴의 모암(parent rock)은 5억 년 전 고생대 전기 해저에 퇴적된 탄산염암입니다. 이것이 1~2억 년 전에 해수면 위로 융기하였고, 그 안에서 약 200만 년 전부터 석회암 동굴이 생성되기 시작해 물의 침식과 화학적 작용에 의해 다양한 동굴 구조가 형성되었습니다.
독특한 형상의 종유관과 종유석, 석순, 유석, 휴석, 동굴진주, 동굴산호, 석화 등이 만들어내는 신비하고 웅장한 풍경이 마치 지하궁전을 연상시키기도 하며 일년 내내 섭씨 14~15도를 유지하고 있어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해 언제든지 방문할 수 있는 지질학적 명소로써 관광과 자연학습, 교육적으로 가치가 높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 단양 고수동굴에 더 자세히 알고싶으시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4. 단양의 인기 명소
오랜 세월 지구의 변화와 함께 형성된 단양은 큰 물줄기와 산을 따라 다양한 지형을 형성하며 그 안에 독특한 자연 풍경을 품고 있습니다.
※ 안내지도를 클릭하시면 상세한 내용(확대한 지도)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 단양의 아름다운 명소와 관광지도를 다운받으시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세요.
💡 도담삼봉
단양 도담삼봉(島潭三峯)은 남한강 한가운데 바위 봉우리 세 개가 나란히 있는 국가 명승으로 단양팔경 중 단연 으뜸으로 조선 개국공신 정도전이 어린 시절을 보낸 곳으로 후세 사람들은 이곳에 그의 동상을 세워 늘 단양 도담삼봉을 바라볼 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남한강과 소백산, 주위 풍광이 잘 어우러져 언제라도 방문하여 즐길 수 있지만 이른 봄, 가을 아침에 물안개와 함께 감상하면 매우 신비스럽고 오묘한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 주소 : 충북 단양군 매포읍 삼봉로 644-33 [바로보기 👆]
단양 도담삼봉은 충청권 최초로 국가지질공원 중 한 곳으로도 지정되었으며 강 가운데까지 내려온 산줄기가 남한강과 매포천에서 흐르는 물에 의해 수억 년 동안 녹으면서 200만 년 전에 형성되었는데 유독 봉우리 세 개만 남게 된 이유는 물에 잘 녹지 않는 ‘돌로마이트’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라 합니다.
💡 만천하스카이워크
절벽 위에서 80∼90m 아래의 남한강 줄기를 내려보며 하늘 길을 걷는 스릴을 맛볼 수 있는 스카이워크로 멀리 소백산 연화봉을 볼 수 있습니다. 말굽형의 만학천봉 전망대에 세 손가락 형태의 길이 15m, 폭 2m의 전망대에 서면 발밑에 흐르는 남한강을 내려다보며 절벽 끝에서 걷는 아찔함과 짜릿함을 경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주소 : 충북 단양군 적성면 애곡리 94 [바로보기 👆]
💡 온달동굴
온달공굴은 조선시대 문헌 (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남굴이라 기록되어 있으며, 성산아래 있어서 성산굴 이라고도 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온달산성 아래 있다고 해서 온달동굴이라고 부릅니다. 석회암지대에 형성된 천연동굴로 생성 시기는 최장 4억5천만년전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총 길이는 800m로서 입구에서 동쪽으로 길게 나 있는 주굴과 이 곳에서 갈라져 나간 다섯 갈래의 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관람시간은 약30분정도 소요됩니다.
- 주소 : 충북 단양군 영춘면 온달로 23 [바로보기 👆]
💡 단양 벚꽃 명소
🌸소금정공원
충청북도 단양군 단양읍 삼봉로 192에 있는 소금정공원은 남한강변을 둘러싼 벚꽃길이 매력적인 곳으로 한 장의 풍경에 벚꽃과 남한강을 함께 담을 수 있는 곳으로 단양 벚꽃 사진 명소로 유명한 곳입니다. 잔잔하게 흐르는 남한강 위를 걸으며 머리 위 벚꽃을 즐기며 소나무와 산수유까지 어우러져 봄을 만끽하기에 안성맞춤인 곳입니다.
🌸상진리수변길
충북 단양군 단양읍 상진리 203-2의 수변길에서는 대로변을 따라 만개하는 벚나무를 볼 수 있는데 벚꽃나무 아래서 드라이브를 즐기기 적합한 벚꽃 명소입니다. 특히 만천하스카이워크를 배경에 두고 사진을 찍으면 남한강과 벚꽃을 배경으로 인생사진을 건질 수 있어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 벚꽃 야경투어
단양읍 상진리 수변로 일원에서 열리는 이번 벚꽃 야경투어 행사는 7일 오후 6시부터 시작됩니다. 벚꽃 가득한 수변로를 거닐며 먹거리 부스 등을 체험하기도 하고 뮤지션들의 버스킹 공연과 야간 플라이보드 공연 등 다채로운 벚꽃의 향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사항은 단양군청 블로그에서 확인해주세요.
5. 단양의 명산, 소백산 국립공원
소백산은 대한민국 충청북도와 경상북도의 경계에 위치한 높이 1,439미터의 산으로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풍부한 식물군으로 유명하며 특히 봄과 가을에는 아름다운 꽃과 단풍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주 로 등산과 트레킹을 즐기는 이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정상에서 바라보는 경치가 뛰어나며, 겨울철에는 설경이 아름답습니다. 다양한 식물군과 동물군이 자생하는 생태계로 유명하며 고산식물과 다양한 희귀 동식물이 자생하고 있어 자연과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중요한 관광지로 자연을 체험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인기 있는 장소입니다.
💡 등산 1 코스
- 가곡새밭(130분/4.7㎞) → 어의곡삼거리(10분/0.4㎞) → 소백산비로봉(120분/5.0㎞) → 다리안 관광지
- 길이 : 10.1㎞ / 소요시간 : 약 4시간 30분
💡 등산 2 코스
- 천동 다리안 관광지(130분/4.5㎞) → 야영장(50분/1.7㎞) → 삼거리(20분/0.6㎞) → 소백산 비로봉(70분/5.1㎞) → 가곡새
- 길이 : 11㎞ / 소요시간 : 약 4시간 30분
💡 등산 3 코스
- 죽령휴게소(130분/4.3㎞) → 제2연화봉(70분/2.7㎞) → 천문대(60분/2.0㎞) → 제1연화봉(70분/2.5㎞) → 소백산 비로봉(120분/5.㎞) → 다리안관광지
- 길이 : 16.5㎞ / 소요시간 : 약 7시간 30분
※ 소백산 국립공원의 탐방코스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버튼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단양은 자연이 빚어낸 경이로움으로 의외로 신비한 자연 경관이 많은 곳이죠. 고수동굴의 신비로움과 단양만의 독특한 지질을 만끽하며 자연의 놀라운 힘에 감탄할 수 밖에 없게 되네요. 아직 가보지 못한 단양의 숨은 명소를 찾아서 가보고 싶네요.🌍✨ 자연의 마법같은 경관을 보고 싶다면 단양을 한번 찾아와 보시는게 어떨까..자연과 함께하는 멋진 여행, 단양에서 시작해보세요! 🌿🌟
* 본 글은 실제 지역을 방문 후(일부지역 제외) 작성되었으며 일부 내용은 단양군청 홈페이지에서 참조하였습니다.